수녀회 소개 – 세계 속의 수녀회
안으로는 수도승, 밖으로는 선교사
안으로는 수도승, 밖으로는 선교사
진출 국가
본원-(Priory)
분원
툿찡 포교 베네딕도 수녀회는 베네딕도회의 전통을 바탕으로 암라인 신부의 선교 사상에 따라 1887년 동아프리카 선교를 시작으로하여, 한국을 비롯한 브라질, 필리핀, 불가리아, 남아프리카(철수),나미비아, 미국, 앙골라, 스위스(철수), 일본(철수), 이탈리아, 포르투갈, 케냐, 오스트레일리아(철수), 스페인, 중국(철수), 우간다, 인도, 아르헨티나 등 온 세상으로 뻗어나가, ‘기도하고 일하며’ 안으로는 수도승, 밖으로는 선교사로서의 소명을 다하고 있다.
현재 툿찡 모원을 중심으로 로마에 총원을 두고 있으며, 로마 총원에는 총장, 부총장, 4명의 총참사, 총경리, 총비서 수녀를 포함한 여러 국적의 수녀들이 함께 살고 있어 국제적인 회의 성격이 잘 드러내고 있다. 총원 산하에는 5대주에 12개 수녀원 본원(프리오랏, Priory)이 속해있다. 베네딕도 수도회 체제는 관구 체제가 아니므로 본원의 원장(Prioress)이 해당 본원과 그에 속한 분원들을 관할하면서 본원의 직접 장상이 되며, 총원과 유기적 관계를 가진다.
모원인 독일을 제외한 15개국 안에 전파된 12개 본원 산하에 속한 분원은 총 128개이며, 그중 분원이 가장 많은 수녀원(Priory)이 대구 수녀원과 마닐라 수녀원이고, 그 다음은 서울 수녀원과 서남 아프리카 윈드혹수녀원이다. 2009년, 왜관 수도원은 한국 진출 100주년을 기념하였으며, 대구 수녀원는 2010년에 창립 125 주년과 한국 진출 85 주년을 기념하였다.
- 로마 총원
1970년, 현재 위치( Aurelia마을)로 이전한 총원은 정기총회, 피정, 성지순례자, 성 베네딕도 규칙서 세미나, 국제 만남의 주간, 유기서원 수녀들의 프로그램 등으로 사용하고 있다. 여러 국적의 수녀들이 함께 평화롭게 살 수 있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보여준다.
- 툿찡 모원, Haus St. Benedikt
툿찡, 우리 수도회가 설립된 곳이며 우리의 모원이다. 이곳에서부터 하느님 나라의 좋은 소식을 선포하고, 수도생활의 씨앗을 뿌리기 위해 여러 나라에 선교사들을 보내게 되었다. 현재 우리 수도회의 구성원의 60%가 비-독일인이 되었다.
- 대구 Daegu Pr.
1925년 11월 21일, 독일 툿찡에서 4명의 독일 수녀들이 함경남도 원산에 수녀원을 세우고 선교활동을 하였으나 공산당에 의해 강제 철수되고 1950년 남한으로 피난하였다. 1956년 대구, 신암동 분원이 대구수녀원 본원으로 승격, 1985년 대구시 북구 사수동으로 이전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 서울 Seoul Pr.
-
대구수녀원의 회원수가 증가함에 따라 1987년 11월 16일에 당시 서울 지역에서 사도직을 하고 있던 수녀들과 분원이 대구수녀원에서 분가하여 독립 프리오랏으로 새로운 출발을 하여 오늘에 이른다.
- 인도 푸날루 India [총원소속분원]
-
1996년 11월 9일, 여러 Priory에서 온 5명의 수녀들이 India, Punalur에서 새로운 공동체를 새웠다. 2000년 1월, “Shanti Nivas” 수녀원이 봉헌되었다. 이후 공동체가 성장하여 현재는 14명의 인도 수녀들과 3~4 명의 외국 선교사 수녀들이 영어로 시간전례를 바치면서 함께 수도 생활을 하고 있다.
- 필리핀 마닐라 Manila Pr.
-
1906년 9월 14일, 청소년 종교교육을 맡아달라고 요청을 받고, Tutzing에서 5명의 수녀들이 Philippines에 파견되어 가난한 가정의 자녀들을 위한 무료학교를 시작하였다. 제2차 세계대전으로 폐허가 되었지만 참화를 잘 이겨내어 오늘날, 19개 분원에서, 185명 수녀들이 일하고 있다.
- 불가리아 자레브로드 Zarebrod [총원분원]
-
1914년 1월 10일, 4명의 수녀들이 Endj(오늘날 Zarebrod)으로 파견되어 학교 교육, 본당 사목과 병든 이들을 돌봐주는 활동을 하였다. 1948년 공산주의에 의해 사목활동이 중단되었으나 1990년 공산주의가 무너지면서 새로운 선교사 파견으로 다시한번 도약하는 기회를 가지게 되었다.
- 토레스 노바스 (Torress Novas)Pr.
-
많은 어려운 일과 고통이 점철된 선교역사를 가진 앙골라 지역공동체, 시험기간을 거쳐 교황청 승인을 얻어 우리 수녀회에 통합된 스페인 마드리드의 ‘뉴 노르시아의 베네딕도 선교 수녀회’가 포르투갈 토레스 노바스 프리오랏에 속해있다. 3 개의 나라, 3개의 역사가 하나의 프리오랏을 이루어 일치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
- 미국 놀폭 Norfolk Pr.
-
1923년 7월 31일, 4명의 수녀들이 Raeville, Nebraska에 독일 이민자 사목을 위해 초청되었다. 그이후 1931년 Norfolk으로 옮기게 되었다. 많은 아메리카 본토인 아이들에게 두 번째 집이 되어주었으며. 오늘날에도 수녀들은 계속 원주민들과 일을 하고 있다. 또한 교회의 필요와 수도 공동체의 역량의 변화에 따라 사목적인 적응을 하고 있다.
- 브라질 올린다 Olinda Pr.
-
1903년, 8명의 수녀들이 Olinda에서 고아들을 위한 유아교육 학교로 시작하였다. 오늘날, Academia Santa Gertrudes명칭으로 큰 대학교가 되었다. 1932년, Olinda Priory 가 되었으며 Brazil 북동 지방에 10개 분원들에서 85명의 수녀들이 활동하고 있다.
- 브라질 소로카바 Sorocaba Pr.
-
1905년 9월 28일, Brazil 남부지역 Sao Paulo에서 가까운 Sorocaba 도시에 Olinda 수녀들이 파견되어 시작되었다. 8명의 수녀들이 새웠던 기초 노력으로 10명의 학생들로 학교를 시작하였지만 현재는 1,000명이 넘는 학생들이 있다. 오늘 날은 Sorocaba가 Priory으로써 11개 분원, 106명 수녀님들이 활동하고 있다.
- 아르헨티나 Buenos Aires
-
아르헨티나 공동체는 1956년, 싼타페라는 도시에서 시작되었다. 베네딕도회의 이상에 대한 열망이 강했던 5 명의 에피파니 베네딕도회 수녀들이 1995년 1월 6일에 공식적으로 우리 수녀회에 통합되어 소로카바 프리오랏에 속한 지역 공동체가 되었다. 아르헨티나에 있는 공동체들은 항상 국제적이라서, 때로는 5개 국적의 수녀들이 함께 생활하기도 한다.
- 우간다 진자 Jinja [총원분원]
-
우간다 수녀원의 실제 시작은 1981년 두 명의 우간다 지원자들이 나이로비 수녀원 양성소에 들어가면서이다. 진자교구로 부터온 긴급 요청으로 새로운 수녀원을 설립하게 되었다. 농원과 농장, 유치원과 초등교육,진료소를 사도직으로 하고 있는 회원들이 젊은 공동체이다.
- 탄자니아 페라미오 Peramiho Pr.
-
페라미오는 1889년 푸구 폭동으로 마르타 반싱 수녀와 두 명의 수사들이 죽었으며, 베네딕타 시버링 수녀는 포로로 잡혀간 곳이다. 그러나 이 일은 복음을 전하고자는 수녀들의 원의를 더욱더 강하게 할 뿐이었고 1889년 새로운 선교지를 다레-살렘에 세웠다. 이후 1901년에 4명의 수녀들이 돌아와 곧바로 “병원”과 학교를 시작해서 오늘에 까지 이르고 있다.
- 탄자니아 은단다 Ndanda Pr.
-
1895년 2월 2일, 루쿨레디에 두개의 선교원이 열렸다. 물 부족으로 니앙가오 지방으로 옮겨 갔지만 1905년 8월 29일, 마지 마지 폭동의 폭도들은 니앙가오 선교지를 습격하여 모든 건물들을 불태워 버렸지만 뜨거운 햇볕에 말린 벽돌로 지은 선교지는 부서지지 않고 남았다. 현재 우리 수녀들은 아직도 우리 수도회에서 가장 오래된 이 선교지 건물에서 살고 있다.
- 나미비아 윈툭 Windhoek Pr.
-
1920년 11월 7일에 8명의 수녀님들이 “발티카”라는 독일 증기선에 올라 툿찡을 떠나 나미비아 땅에 내렸다. 나미비아 선교의 미래를 위헤서는 나미비아 국적의 멤버들의 존재가 필요한 것이 분명해져갔다. 7년에 걸쳐 점진적으로 오쉬쿠쿠 베네딕도 수녀회의 수녀님들이 윈툭 프리오랏으로 통합되어 . 총 108명의 서원수녀들 이 선교하고 있는 오늘에 이르렀다.
- 앙골라 루완다 [토레스 노바스 Pr 소속 ]
-
1931년 3월 6일, 성령 수도회 신부들에 의해 초청받아 주로 고아들과 기숙하는 소녀들을 돌보고 그들의 양성과 교리교육, 사목과 보육사도직을 했다. 후에는 구속주회 신부들과 일했다. 제 2차 세계 대전이 시작되자 추방되었으나 제 2차 세계 대전이 끝난 후 더 많은 다른 수녀들이 와서 공동체가 더욱 성장하였다.
- 케냐 나이로비 Nairobi Pr.
-
1973년, 에 체송고치에 두명의 수녀님으로 “아기 예수” 공동체를 시작하여 1987년 2월 10일, 카렌의 나이로비 수녀원이 드디어 프리오랏으로 승격되었다. 현재 총원, 페라미오, 은단다, 놀폭, 마닐라, 나미비아에 가서 봉사하고 있으며, 앞으로는 올린다와 포르투갈에도 파견될 것이다.